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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하보험이란

보험자가 해상사업에 관한 사고로 생길 손해의 보상을 책임지는 계약을 말합니다.
무역거래에 있어서 Seller와 Buyer 중 어느 쪽이 보험계약을 체결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무역조건에 따라 결정 됩니다. 즉 무역조건에 따라 Seller, Buyer 중 누가 화물에 대한 위험부담자인지가 결정되며, 이는 곧 피보험 이익의 귀속여부를 의미합니다.

주요무역조건

  • CIF

    매도인: 전 운송구간에 대해 보험 수배 및 보험료 지급

    매수인: 선하증권을 취득하면 양도된 보험증권에 의해 보험금 청구 가능

    피보험이익 : 물품이 본선난간을 통과한 때에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으로 이전

  • FOB

    매도인: 물품이 지정 선착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까지의 위험에 대비하여 운송보험을 부보 해야 함.

    매수인: 본선의 난간을 통과 한 시점에서 최종목적지까지 운송 도중에 발생할 손해에 대비 하여 적하보험을 부보 해야 함.

    피보험이익 : 물품이 본선난간을 통과한 때에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으로 이전

  • C&F

    매도인: 지정 목적지까지 물품을 반입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운임을 부담.

    매수인: 본선의 난간을 통과 한 시점에서 최종목적지까지 운송 도중에 발생할 손해에 대비 하여 적하보험을 부보 해야 함.

    피보험이익 : 물품이 본선난간을 통과한 때에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으로 이전

적하보험의 주요무역조건 용어를 설명하는 표입니다
CIF Cost, Insurance and Freight 운임, 보험료포함인도조건
FOB Free On Board 본선인도조건
C&F Cost and Freight 운임포함인도조건

보험가입금액

Invoice Amount X 희망이익* 희망이익 : 물품이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함으로써 하주가 얻을 수 있는 이익 또는 물품의 도착에 의해 물품의 매수인인 수입상이 취득할 것을 기대하는 이익 이며 통상적으로 송장금액에 10%를 추가한 가액을 보험가입금액으로 하고 있음

보상하는 손해

  • 구약관

    • 1) I.C.C. (FPA:Free From Particular Average-분손 부담보약관)

      - 전손 : 현실전손, 추정전손

      - 특정분손 : S.S.B.(침몰 sunk, 좌초 stranded, 대화재 burnt)의 발생, 충돌, 폭발, 화재 및 조난항에서 양하시 합리적으로 기인하는 손해, 적재, 양하, 환적중 포장 1개마다의 전손

      - 공동해손 : 공동해손 희생손해, 공동해손 비용, 공동해손 분담액

      - 비용손해 : 손해방지비용, 기타특별비용(피난항 등에서 양하, 보관, 환적등의 비용), 구조료, 부대비용

    • 2) I.C.C. (W.A.:With Average-분손담보약관)

      - ‘I.C.C. (FPA)’에서 담보하는 손해

      - 악천후로 인한 분손 : 潮水, 파도, 홍수의 누손, 유실손 등

    • 3) I.C.C. (A/R:All Risks-전위험담보약관)

      하기 면책사항을 제외한 모든 우발적인 원인에 의한 손해

    • 면책사항

      - 피보험자의 고의적인 불법행위에 기인한 일체의 손해

      - 화물의 고유의 하자 및 성질에 의한 손해

      - 통상적인 자연 소모, 통상적인 누손 및 파손

      - 항해의 지연으로 인한 손해

      - 화물의 포장불량

      - 기타 약관에서 규정한 면책사항

  • 신약관

    상황 별 담보위험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.
    담 보 위 험 A B C
    다음 위험에 상당 인과관계가 있는 보험목적의 멸실 및 손상
    - 화재 또는 폭발 O O O
    - 본선 또는 부선의 좌초, 교사, 침몰, 전복 O O O
    - 육상운송용구의 전복, 탈선 O O O
    - 본선, 부선, 운송용구의 타물과의 충돌, 접촉 O O O
    - 피난항에서의 화물의 하역 O O O
    - 지진, 화산의 분화, 낙뢰 O O X
    다음 위험으로 인한 보험의 목적의 멸실 또는 손상
    공동해손 희생손해 O O O
    - 투하 O O O
    - 갑판유실 O O X
    - 본선, 부선, 선창, 운송용구, 컨테이너, 리프트밴 또는 보관장소에 해수, 호수, 강수의 유입으로 인한 손해 O O X
    - 본선, 부선으로의 선적 또는 하역작업중 바다에 떨어지거나 갑판에 추락한 포장당 1개의 전손 O O X
    - 상기 이외에 보험의 목적에 발생한 멸실, 손상의 일체의 위험 O X X
    - 공동해손, 구조료 (면책위험과 관련된 것은 제외됨) O O O
    - 쌍방과실충돌 O O O
    상황별 면책위험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.
    면 책 위 험 A B C
    - 피보험자의 고의의 불법행위 O O O
    - 통상의 누손, 통상의 중량과 용량의 부족 또는 자연 소모 O O O
    - 포장 또는 준비의 불충분 (위험개시전, 피보험자에 의한 컨테이너의 적입) O O O
    - 보험목적의 고유의 하자 O O O
    - 지연 O O O
    - 선주, 관리자, 용선자, 운항자의 파산, 재정상의 채무 불이행 O O O
    - 여하한 자의 불법행위에 의한 고의적 손상 파괴 X O O
    - 원자핵 분열/원자핵 융합 또는 동종의 반응 또는 방사력 또는 방사성 물질을 이용한 병기의 사용에 의한 멸실 손상 비용 O O O
    - 선박, 부선의 불감항성, 선박, 부선 운송용구 컨테이너 등의 부적합 O O O

적하보험 보험상품

- 일반적하보험 : 보험계약자가 화물을 선적할 때마다 건건이 보험에 가입

- 포괄보험(Open Policy)

  • 1) 대상

    계약체결 당 회계년도의 전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1년간 적하보험 수입영업보험료가 2,000만원 이상인 보험계약자

  • 2) 장점

    - 보험계약자가 화물을 선적할 때마다 건건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일정 기간 동안 운송되는 화물 전량에 대해 하나의 보험증권을 발생하여 운영 됩니다.

    - 보험료 할인해택 5%을 적용 받을 수 있으며 계약의 손해율에 따라 할인 또는 할증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- 피보험자의 의도적인 과실이 아닌 오기 또는 누락인 경우에도 추후통지로 담보 받을 수 있습니다.

보험회사의 책임의 개시

보험료는 반드시 보험개시 전에 당사 계좌에 입금을 부탁 드립니다.
보험개시 이후 일지라도 당사 계좌에 보험료가 입금되기 전에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보상 되지 않음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